홈으로 자료실 -
대한뇌신경마취학회 Quiz 제 12 회   정답보기
문제1:
50세 남성, 폐쇄 물뇌증으로 전신 마취 하에 내시경적 제3뇌실조루술을 시행 후 회복실 이송되었다. 이송 직후부터 호흡곤란, 빈호흡, 의식 회복 지연을 보였다. 응급으로 시행한 컴퓨터 축 단층 촬영의 영상은 다음과 같다. (상: 수술 전, 하: 수술 후) 이 환자의 이상호흡 현상과 의식 회복 지연의 원인 중에 가장 적절한 것은?

Fig. 1

Fig. 2
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.
① 상기도 폐쇄
② 긴장성 공기머리증
③ 마취제 과다 투여
④ 수술 후 대뇌출혈
⑤ 수술 후 섬망
문제2:
뇌신경 수술을 위해 시행되는 환자 체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?
① 누운 자세에서 앉은 자세로 변화시킬 때 급격하게 후부하와 심근 수축력이 감소할 수 있다.
② 앉은 자세에서는 뇌 정맥 환류와 뇌척수액 배액이 방해를 받을 수 있다.
③ 옆누움 자세 시 상완신경총을 보호하기 위해 겨드랑이에 직접 패딩 해주어야 한다.
④ 엎드린 자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술 후 시야 결손은 안구의 압박 없이도 발생한다.
⑤ 앉은 자세에서 뇌수술시 흔히 발생하는 공기머리증의 가장 주된 원인은 아산화질소의 사용이다.
문제3:
5번 흉추에서의 척수신경 손상으로 하반신 마비가 된 환자가 대장암 수술을 위해 전신 마취 시행하였다. 복부 절개 직 후 급격한 혈압 상승, 서맥과 발한이 나타났다. 이 환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척수 신경 손상 부위 이하에서 유해 자극에 대한 자율 신경계의 이상 반응이다.
② 척수 손상 부위 아래쪽은 혈관이완, 손상 부위 위쪽은 혈관 수축이 일어난다.
③ 이 현상은 척수 손상 후 1주에서 수년까지 지속될 수 있다.
④ 이 현상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자극은 방광과 장의 팽창이다.
⑤ 이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 부위 마취를 병행하고 깊은 심도의 마취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.
문제4:
중대한 외상으로 다량의 수혈을 받은 두부외상 환자의 혈전탄성묘사도 중 EXTEM, APTEM 소견이다. 이 환자에게 필요한 처치는?

Fig. 1
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.
① 농축 적혈구 투여
② 혈소판 투여
③ 신선동결혈장 투여
④ tranexamic acid 투여
⑤ fibrinogen 투여